URS - ISO certification

 

 
홈 > ISO 인증 > 인증 절차
 
 
  신규인증 절차


  전환심사 절차 (인증기관 변경)


  전환심사 절차 (규격 개정)
   ISO 9001은 최종 개정판 발간 이후, 기존 규격에서 개정 규격으로의 전환까지 3년 간의 전환
   기간을 제공합니다.
    - ISO 9001:2008은 ISO 9001:2015 정식 발간일(2015년 9월 15일)로부터 3년간 유효합니다.
    - 2018년 9월 14일까지 ISO 9001:2015로의 전환(인증서 발행 기준)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 기존 규격(ISO 9001:2008)에 대한 신규 인증은 정식 발간일(2015년 9월 15일)로부터 2년까지 가능
       합니다. 즉, ISO 9001:2008에 대한 신규 인증(인증서 발행 기준)은 2017년 9월 14일까지 가능하며,
       그 이후의 신규 인증은 ISO 9001:2015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 지속가능인증원의 ISO 9001:2015 전환 심사 서비스는 2016년 8월경부터 제공 가능합니다.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
1. 사후관리심사
고객사의 경영시스템 유지/변경 및 지속적 개선을 위해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사후관리심사입니다. 고객사는 인증이 승인된 이후 인증유효기간(3년)동안의 정기적인 사후관리심사를 연 1회이상 받아야 합니다.(1차 사후관리심사는 현장심사(본심사) 종료일을 기준으로 12개월을 초과하면 안됨.)
2. 인증갱신심사
인증갱신심사는 인증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심사로서, 고객사는 최초인증 등록 후 3년마다 갱신심사를 하여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심사결과에 대한 처리기간을 고려하여 인증서의 유효기간(3년) 만료일자 이전 최소 3개월전에 실시됩니다.


  인증서 발행 및 유지
01| 특정 사업장에서 부적합이 발생된 경우, 이에 대한 시정조치가 완료되지 않으면 전체 사업장에 대한 인증서는 발급될 수 없습니다.
02| 위의 경우 심사신청조직이 시정조치를 완료하기 위한 방편으로 해당 사업장을 인증대상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경우 이는 인정될 수 없으며 인증서가 발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03| 복수사업장에 대한 심사를 통해 발행되는 인증서는 조직의 본사 상호와 주소가 명시된 하나의 단일인증서가 발급되어야 합니다. 개별 사업장의 목록은 단일 인증서에 직접 표기되거나 별도의 부속서를 통해 표기되어야 하며, 사업장 별로 별도의 상호와 주소가 적힌 인증서로 발급되어서는 안 됩니다.
04| 각 사업장 별로 인증범위가 조직의 전체 인증수행범위의 일부에만 해당하는 경우, 인증서 및 부속서에는 사업장 별 인증범위가 명확하게 식별되어야 합니다.
05| 인증서에 포함되는 사업장의 목록은 통폐합에 따른 변경여부를 반영하여 최신상태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인증의 변경
다음의 사유에 따라 인증범위를 변경하려는 경우, 피심사 조직의 대표이사는 “인증등록변경신청서”를 작성하여 인증팀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1. 단순한 변경
인증 등록된 조건과 관련하여 단순한 변경의 경우(예시-대표자 변경, 상호변경, 사업등록 형태의 변경, 사업장 변경 등) 서류검토를 통하여 변경내용을 확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을 방문하여 관련 사실을 확인한 후 해당 인증서를 변경하여 발급합니다.
2. 인증품목 추가인 경우
01| “인증심사 운영관리절차”에 따라 특별방문을 실시하며, 심사에서 부적합이 발견된 경우 시정 및/또는 시정조치가 완료된 후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02| 단, 위의 품목 추가가 예정된 사후관리심사 또는 갱신심사 시에 수행되는 경우는 추가 신청된 품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심사일수에 특별사후관리심사를 위해 1 M/D범위의 일수를 추가하여 산정합니다.
3. 인증품목 축소의 경우
01| 고객의 요청으로 인하여 인증품목을 축소하는 경우, 현장 방문에 의한 확인심사 또는 특별방문심사를 수행하지 아니하고 인증등록조직과 협의하여 변경에 따라 인증등록 관련사항을 변경합니다.
02| 후속되는 사후관리심사 시 조직의 일부 인증범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혹은 심각하게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인증범위를 축소시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을 제외시켜야 합니다.
03| 그러나 위 어떤 경우(요청/심사결과)라 하더라도 인증에 사용된 해당 경영시스템의 규격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하며, 그렇지 못할 때에는 인증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04| 해당되는 경우, 후속되는 차기 사후관리심사부터 심사일수를 감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의 거부 및 정지
1. 인증거부 사유
01| 고객이 인증 받고자 하는 경영체제의 해당규격 관련하여 본원 관계자로부터 컨설팅을 받은 경우
02| 임,직원중 퇴직한지 2년이 경과하지않은 자로서 본원의 인증 및 행정팀에 근무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03| 인증의 독립성을 저해할 수 있는 사항에 연결된 사람이나 업무가 있는 경우
2. 정지사유
01| 인증등록조직이 공식문서로 인증정지를 요청하는 경우
02| 인증자격유지를 위한 심사결과 인증시스템이 적용규격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원 및 조직이 없거나 인증시스템이 대부분 가동되지 않은 경우
03| 인증자격유지를 위한 심사결과 발견된 부적합사항에 대하여 별도의 협의 없이 정해진 기간 이내에 시정조치 결과에 대한 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은 경우 또는 취해진 시정조치가 효과적으로 이행되고 있지 않은 경우
04| 인증자격유지를 위한 심사에 불응하거나 인증등록조직의 해체, 연락두절 등으로 인하여 심사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05| 이해관계자로부터의 클레임이나 사회적 물의 등에 의하여 인증의 유지에 대한 신뢰성을 결여한 경우
06| 인증제도에 따른 인증요구사항의 변경에 대한 인증등록조직의 대응조치가 적절하게 제때에 취해지지 않은 경우
07| 인증표시사용기준 등을 포함, 인증획득에 대한 홍보방법이 요구된 기준을 벗어난 경우
08| 인증서의 적용범위를 초과하여 사용한 경우
09| 인증신청 및 심사 중에 제공된 정보나 문서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10| 경영시스템의 중대한 변경사항이 보고 되지 않은 경우
11| 본원과의 계약 또는 합의된 조직의 의무사항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위반한 경우
12| 인증관련 비용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13| 사후관리심사가 인증(전회심사)일 이후 1년 내에 실시되지 않은 경우
14| 기타 인증된 경영시스템의 중대한 문제가 있는 경우
3. 인증정지 대상조직에 대한 처리
01| 인증등록조직의 인증정지 사유가 발생 시 인증정지를 인증등록조직에 통보하고 인증정지의 해소를 위한 시정조치를 요구합니다.
02| 인증등록조직에 대한 시정조치 요구를 위해 작성하는 문서에는 다음사항을 포함합니다.
    (1) 인증정지일자 및 사유
    (2) 시정조치기간 (최장 3개월 이내)
    (3) 인증서 및 인증표시의 사용 금지
03| 인증정지 사유에 대한 시정조치가 접수되면, 서류 검토 혹은 특별방문(Special visit)심사를 통해 시정조치를 취한 상태가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완료되었음이 확인된 경우에 인증의 정지를 해지합니다.


  인증의 복원
01| 인증의 만료 이후, 본원은 두드러진 갱신 인증 활동이 완료 되었다는 전제 하에 6 개월 이내에 인증을 복구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최소한 2 단계 심사를 실시 합니다.
02| 인증서에 표기되는 인증유효일자는 갱신인증 결정일자 또는 그 이후가 되며, 만료일은 기존 인증주기를 기반으로 설정됩니다.


  인증의 취소
01| 인증등록조직이 공식문서로 인증취소(포기)를 요청하는 경우
02| 연속적인 2회의 현장 방문에 의한 특별방문심사에서 중부적합이 발생된 경우 (즉, 현장 방문에 의한 확인심사 결과 중부적합이 발생하여 재차 현장방문에 의한 확인심사에서 중부적합이 재 발생된 경우에 해당)
03| 인증서의 유효기간 내에 3회 이상 인증정지 통보를 받은 경우
04| 인증이 정지된 이후 3개월 이내에 인증정지사유에 대한 시정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경우
05| 인증제도 또는 인증된 규격의 요구사항이 변경되어 본원으로부터 이에 대한 적합성 입증을 요구 받았으나 정해진 기간 내에 이를 입증하지 않은 경우
06| 본원에서 발행한 인증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07| 인증의 정지가 발생한 이후 3개월 이내에 인증 정지 상태가 해소되지 않은 경우

문의처 : 인증팀
Tel : 02-6309-6636  l  Fax : 02-2636-9070 l  Emall : csr@csrgroup.co.kr